부동산/계양신도시

대장홍대선 청라 연장 OR 대장홍대선 계양 테크노밸리 연장, 어느쪽으로 연장될 것인가

YGMP 2024. 9. 14.

대장홍대선 역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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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홍대선이 한 개의 역을 연장하기로 발표하면서, 대장홍대선이 어느쪽으로 연장되느냐에 초점이 맞춰져있는데요.

두가지 안을 전부 지도에 그려보겠습니다.

1) 대장홍대선 청라 연장

청라로 가려면 봉오대로를 타야지 청라로 진출할 수 있는데요.

그림으로 그려보면 그렇게 아름다운 그림까지는 아닙니다.

다만, 계양종합운동장-작전역으로 지나가는 루트에 계산택지부터 새로 지은(그리고 지을 예정인 재건축)아파트들이 다수 밀집되어 있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연장된 역의 방향이 약간 꺾였었다면,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2) 대장홍대선 계양신도시 연장

계양신도시는 3기신도시 중 유일하게 철도 예정이 없는 버림받은 신도시라는 이미지가 있죠.

이 이미지를 단숨에 씻어버릴 수있는 연장노선입니다.

만일 연장을 하게된다면 2030년 이후(3기신도시 입주 예정 년도) 2035년 준공등을 목표로 연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노선은 두가지로 썰이 나돌고 있는데요.

1) 박촌역 연장

계양 구청장은 박촌역 연장을 노리고 있는듯하고(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B/C 값이 현저히 떨어지는 데에도 말입니다)

단순 박촌역세권개발을 빌미로 내새우기에는, 계양신도시북부 테크노밸리가 지하철의 수혜를 받지못해 투자를 받지 못하는 엄청난 일이 생길 수도 있는데 말입니다.

2) 계양테크노밸리 연장

박촌역에 비해 계양테크노밸리 연장은 가능성을 품은 연장으로 보입니다.

- 주변 공항철도와 연동하여 인천공항-김포공항 - 서울역으로 연결 가능성

- 계양역과 연결하여 인천1호선과 환승 가능성

추가로 계양테크노밸리가 지하철의 수혜를 받을 수 있겠죠.

추가 연장이 어느방향으로 진행될지 기대가 됩니다.

올해안으로 발표가 났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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